"아픈 長壽는 祝福이 아니다 "/조선일보 김대중고문
"아픈 長壽는 祝福이 아니다 "
치매부인 동반자살 80대 남편 遺書 고령화 시대 피할 수 없는 현상… 주변 황폐화하는 老年 치매 증가 유언장 등 '인생 出口전략' 필요 자기 결정 따라 '존엄'의 길 택해… '이 길이 우리가 갈 가장 행복한 길'
김대중 고문
지난 13일 경북 청송에서 자살한 80대 노부부의 사연은 적어도 70대 이상 "이 길이 우리가 가야 할 가장 행복한 길이다"라는 유서를 남기고 치매에 걸린 부인을 태우고 자동차에 탄 채로 저수지에 돌진한 88세 노인의 최후는 고령화로 급진하는 우리 사회의 한 단면을 보여준 것이다.
흔히 있는 것처럼 돌봐줄 사람이 없어서, 버림받아서 생을 버린 고독사가 아니었다. 그들은 속된 말로 살 만큼 산 사람이었다. 굳이 자살이란 방식을 선택하지 않았어도 될 만한 인생이었다. 조금 마음이 괴롭고 조금 몸이 아프고 조금 주위가 산만해도 그러면서 늙어가고 그러면서 인생의 종착역에 가게 되는 것, 그것이 인생이다.
암과 풍은 본인이 자각할 수 있는 질병이다. 자기 자신이 아프고 고통받는 데 이에 반해 치매는 본인은 전혀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본인 입장에서는 가장
그 요지는 '내가 내 의지로 내 생명에 관한 결정을 내릴 수 없는 상태에서는 그가 말하는 자연사란 인공적 생명 연장 기능을 떼고 생리식염수 등을 서서히 치매 환자는 어차피 가족이나 친구를 알아보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박 교수는 이런 내용의 유서를 만들어 변호사의 공증을 거쳐 의사와 가족이 청송의 노인이 박 교수의 '유언장'처럼 했으면 어땠을까? 하지만 부인을 멀리 그러나저러나 부인은 아무것도 몰랐을 테니 부질없는 얘기다. 다만 거기에는
우리가 인생의 바다에 나올 때는 인간의 의지라는 것과 무관했으나 퇴장 때만은 자신의 의지가 반영될 수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 전 지구적으로 볼 때 인구는 늘어나고 인간의 수명도 계속 늘어나는데 인류가 이제 한국에서도 인간 수명 100세를 내다보는 각종 의학적 관찰이 나오고 있다. 90세 아버지와 60~70세 아들이 같은 공간에 존재하는 상황에서 장수는 결코 "치매나 식물인간이나 암 등에 시달리면서 이어지는 장수는 절대 미덕이 아니다"고 박 교수는 말한다. 전문가의 진단이 아니더라도 현재 추세대로라면 장수가 미덕이 아니라 '노인의 죽음이 사회적으로 구원(救援)이 되고 미덕이 되는' 날이 머지않아 닥칠 것으로 점칠 수 있다. 이제 70~80대 노년층은 자신의 의지가 그나마 작동하고 있을 때 자기 인생의 마감 방식을 결정하는 '유언장'을 만들어 두는, 출구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 청송 노부부의 자살 기사에 붙은 댓글 중에 이런 것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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