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감상외 여행지자료/well-being 코너

겨울철 호흡기 질환에 좋은 음식 7가지

素彬여옥 2012. 2. 16. 22:09

1 생강절편

생강껍질을 벗긴 뒤 채칼로 얇게 썰어 설탕과 1:1 비율로 섞어 끓인다. 설탕이 졸아들 때까지 계속 저어준다. 생강절편은 가래를 삭이고 목이 붓거나 아플 때 먹으면 좋다. 「동의보감」에서는 천식을 다스리는 음식으로 생강을 꼽는다.

2 무즙
가래가 있거나 기침을 하고 목이 쉬었을 때 즙을 내거나 달여서 먹으면 좋다. 즙을 내서 마실 때는 하루 정도 숙성시킨 뒤 적당량의 꿀을 섞어 마시면 된다. 무는 소화를 촉진하는 식품으로도 유명하다. 체했거나 소화불량에도 도움이 된다. 무의 껍질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해 겨울철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3 배즙
우리 몸에 진액을 생성해 갈증을 멈추게 하고 마른 가래를 없애주는 성질이 있다. 마른기침을 자주 하는 사람이라면 즙을 내어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배는 차가운 성질의 식품이니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은 따뜻하게 익혀 먹거나 달여서 먹는 것이 좋다.

4 배추즙
한방에서 배추는 가래를 없애고 기침을 그치게 하며 폐의 열을 없앤다고 알려졌다. 따라서 호흡기에 특효로 꼽힌다. 누런 콧물과 기침, 가래 개선에 아주 좋다.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이나 변비에 잘 걸리는 사람이라면 배추를 갈아 즙을 내어 하루에 100ml 정도 1, 2회 복용하기를 권한다.

5 우엉즙
우엉을 갈아 마시면 가래가 목 안에 걸려 답답할 때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또 우엉 속의 올리고당이 장내 유산균을 늘려 장운동을 활성화시키고 장을 깨끗이 유지시켜 변비를 완화시키며 대장암 발병률을 낮춰준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된 바 있다.

6 수세미즙
수세미는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생기는 콧물이나 가래를 삭여준다. 또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소염작용을 한다. 비염이나 축농증, 천식 치료 약으로도 수세미즙을 복용한다.

7 호두기름
호두는 예로부터 폐와 호흡기 질환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졌다. 호두기름을 짜서 복용하면 천식이나 폐렴에 효과를 볼 수 있다. 호두기름의 불포화지방산은 폐와 기관지 기능을 개선시킨다. 단 아토피 질환이 있다면 견과류 섭취시 유의해야 한다.

 

겨울철 호흡기 질환에 좋은 차 7








1 모과차

만성기침과 목의 통증, 근육의 피로 해소에 효능이 뛰어나다. 깨끗이 씻은 모과의 씨를 빼고 얇게 썬다. 유리병에 모과 두 개와 설탕 500g을 넣고 1주일 동안 서늘한 곳에 재워둔다. 끓인 물에 재워둔 모과 2g 정도를 넣고 섞어서 마신다.

2 귤껍질차

귤껍질에는 비타민 C와 구연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감기 예방과 기침에 좋다. 또 체하거나 담이 결렸을 때도 효과가 있다. 귤껍질을 냄비에 넣고 껍질 양의 약 다섯 배의 물을 부은 뒤 약한 불에 조린다. 물의 양이 3분의 2 정도로 줄어들면 불을 끈다. 여기에 꿀을 섞어 마신다.

3 생강차

기침, 천식, 감기에 효과적인 생강은 폐를 강화시킨다. 또 더부룩하고 답답하거나 메슥거리는 위장 증상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위산 과다로 인한 속쓰림 등이 있을 때는 주의해서 복용해야 한다. 생강 50g을 강판에 간 뒤 뜨거운 물에 꿀과 함께 넣어 마신다.

4 인삼차

대표적인 보양식품으로 알려진 인삼은 면역력이 저하되어 생기는 호흡기 질환에 좋다. 인삼을 깨끗하게 씻은 다음 얇게 썬다. 인삼 양의 약 여덟 배 분량의 물을 붓고 약한 불에 두 시간 정도 끓인다. 여기에 설탕이나 꿀을 첨가해 마신다.

5 도라지차

도라지는 가래, 기침, 천식에 좋은 식품으로 잘 알려졌다. 건조시킨 도라지를 가루로 만들어 보관한다. 뜨거운 물에 10g 정도의 도라지가루를 넣고 꿀이나 설탕을 넣어 마신다. 단, 위염이나 위궤양이 있다면 자극을 줄 수 있으니 이 질환을 앓는 이들은 복용을 삼가는 것이 좋다.

6 감초대추차

염증을 가라앉히고 실핏줄의 원활한 혈액순환을 돕는다. 특히 마른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감초와 말린 대추를 1:7 비율로 섞어서 달인 뒤 수시로 마신다.

7 살구차

살구에는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이 미량 들어 있다. 이 성분이 기침을 멈추게 하고 가래를 삭이는 데 도움을 준다. 살구를 꿀에 재워두었다 차로 마시면 좋다. 혹은 살구씨 10g과 들깨 1g을 가루로 만든 다음 꿀에 개어 하루 세 번 정도 먹는 방법도 있다. 기침이나 천식에 좋으며 대장 운동을 촉진시켜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