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해방되었을 당시의 모습은 어떠했는지, (70 대 이상의 노년들에게는
흐미하게나마 머리속에 남아 있겠지만) 항상 궁금하여 검색을 하다가
타임캡술에 숨겨저 있던 그 당시의 생생한 아래 사진들을 찾아 볼 수 있었다
.아래 사진들은 미군종 포토 저널리스트인 Don O"Brien 이 1945-46년
한국에일본군 무장 해재를 위해 한국에 진주한 미군과 함께 한국으로 와서 찍은
사진들이다. 당시의 사진들이 많이 소개되고 있으나 처음 보는것도 적지않다.
한국노인과 사진작가 O'Brien
일본 오키나와에서 한국으로 출발전 미통신대.
찦차앞 범퍼에 세워저 있는 도구는 찰조망을 자르는 장비.
유럽에서 기록사진을 촬영하든 미통신부대(미군은 통신 부대가 기록
사진을 찍는 업무를담당한다)는 히틀러의 패망으로 배를 타고
58일간의 긴 항해 끝에 유럽의 반대쪽에 있는 오키나와에 도착했다.
일본이 항복을 하고 그해 9월 이들은 오키나와에서 배를 타고 일본군의
무장해제를 위해 상륙하는 미군과 함께 인천에 상륙했다.
인천항에 도착한 기록사진 요원들과 그들이 사용하는 장비.
악의가 없는 천사 같은 어린아이의 눈을 가진 이 노인이
정말 내 마음을 사로 잡는다.
한강에서 배한척이 물살을 가르며 평화로운 모습으로 어디론가 향해 가고 있다
.
핵폭탄 두발을 맞고 항복한 일본에서 귀국한 동포들의 모습.
나는 이들이 어떤 모습으로귀국을 했는지 항상 굼금했다.
해방직후, 아버님 친구도 일본에서 돌아왔으나 그들은 고위직에 있었는지
비행기를타고 여의도 비행장에서 내렸을 정도로 일본에서 잘 살았었다.
이야기는 1960년초, 아버님 친구들이 모여서 식사를 할때
직접 그분으로 부터 들은 이야기다.
그래도 감이 잡히지 않았으나 윗사진을 보면서
그들이 어떤 모습으로 어떤 옷을 입고 돌아왔는지 상상을 할수가 있게되였다.
일본군 무장 해재를 위해 진주한 연합군 환영 행진.
이들이 신은 군화와 복장이
아마 일본군의 군복이 아닐가하는 추정을 해본다.
일본군의 무장해제를 위해 38선 이북에 진주한 소련군인들과 Don O'brien.
이북에서 남으로 피난 온 사람들로 부터 6.25 전쟁 휴전후
이들 소련군에 대한 얘기를 많이 들었는데
이들이 저지른 수많은 만행을 듣고 어릴때 나는 이들이
괴물같이 생겼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했었다.
북한에 진주한 많은 소련군인들 중에는
형무소에 갇혀있던 죄수들도 섞여 있었다는
사실을 나이들어 문서를 검색해서 알게 되였다.
평양에서 피난온 연세 많은 이웃으로 부터
소련어로 다와이(내놔), 호로쇼(좋다), 니엣(No)라는 말을 배울 정도였으니
나는 수많은 소련군의 만행을 들으며 자랐다.
북한에서는 소련군을 통칭해서 로스케로 불렀다.
v 
사진작가 Don O'brien의 찝차 앞에서 사진을 찍은 로스케.
내가 들은 소련군의 만행 한토막, 시계를 가져 보지 못했던 소련군은
길에서서 지나가는행인들의 팔을 검사해서 차고 있는 시계를 모조리 뺏어서
자신의 양팔에 차고 다니다가 태엽을 감을지 몰라 작동하지 않는 시계는 버렸다고 했다.
밀기울이나 곡물 껍질로 만든 검은 빵을 가지고 다니며,
베개로 이용해 잠잘때 사용하다가 배가 곺으면
베고 있는 검은 빵을 뜯어 먹으며,
영하 30도의 한 겨울에도 철길에서 철로를 베고잠을 잔다는
북한에 진주한 소련군들의 모습.
군표(점령지에 주둔한 군대가 발행하는 돈으로현지에서만 통용이 가능하다)를
찍어 들고 다니며 가위로 잘라 가며 사용한 소련군의 영향으로
북한 경제에 큰혼동을 주기까지 했다.
내가 상상했던 괴물의 모습 못지 않게
이들에게서 야비함과 잔인함 마져 느껴진다.
Don O'brien 이 소련군을 만나러 가기위해
38선을 향해 가다가 철로에 서있는
일본군의 무장한 장갑열차를 발견하고 사진을 촬영했다.
상륙하는 미군에 대항하기 위해 특별 제작한 장갑 열차의 모습이다.
v 
장갑열차를 끄는 장갑 증기기관차의 모습.
남한을 통치하는 군정장관 하지 중장이 배를 타고
인천항으로 들어오는 모습이다.
군정장관 하지 중장에게 화환을 증정하는 소녀들
서울 근교에 있는 작은 기차역.
사진을 찍은 오브라인은 아름다운 역사에 매료 되였다고 했으나
서울근교 어디에 이런 역사가 있었는지는 알수가 없다.
36년간 일제의 만행에 지친 모습을 지닌 노인
시가행진을 지켜보는 서울 시민들의 모습. 내 부모님 세대들의 모습이 보인다.
연합군 환영 가두 행진을 하는 보이스카웃과 구경하는 시민들
강원도 동해안에서 찍은 사진에서 보이는 노인은
눈길에서 비록 집신을 신고,
여기저기 기은 두루마기를 입었으나,
이분의 눈에서 발산하는 섬득할 정도로
무서운 눈빛은 누구도 범접할 수 없는 위엄을 보이며,
일제의 압제에도 끄떡없이
버터낸 무서운 저항력을 간직한 기가 느껴진다.
하지중장과 서있는 이 한국인은 키가 미국인과 같다.
집회에서 통역을 하시는 모습은 아마 한국에서 그당시 미국유학을 다녀온
저명한 인사가 틀림없다.
하지 장군이 남긴 일화가 있다.
그내용은 한국에 식량이 부족하다는 보고를 받자
장군은, 계란을 먹으면 되지 않느냐는 말을 해서
현실을 무시한(현실을 몰라서)
말로 오랫동안 한국사회에 회자되였든 말을 남겼다.
한국 철도 종사자들 교육용 자료를 만들기 위해 한강 철교를 촬영하는 오브라이엔
물통을 머리에 이고 있는 여인.
한국 어머니의 당당한 모습이 보이는 이한장의
사진에서 한국 어머니들의 공통 분모인 어떤 역경도 이겨내는
만 4년간 남태평양에서 운행했든 고물이 되여가는 C47 미군 수송기.
화물과 승객을 동시에 수송하는이화물기는
한국에서 미군의 수송업무를 당당하기 위해 배치 되였다.
부산에서 서울을 향해 가는 객차. 회물칸을 개조해 승객을 운송했다.
똥장군을 이용해 밭에 인분을 뿌리는 농부.
이런 모습은 경기도 지방이 아닌
연합군 환영 현수막 걸린 건물 앞을 여유롭게 유유히 지나가는 마차 행렬.
광복후의 서울은 현재와 달리 일본 처럼 차량은 왼쪽 통행이었다.
작가는 이 사진의 주인공이 남자인지 여자인지를 구분하지 못했으나
내가 보는 사진속의 인물은 여자가 틀림없어 보인다.
이 노신사가 목에 걸치고 있는 털목도리는 개털 목도리가 틀림없다.
일제는 만주지방에 주둔한왜병들의 겨울철 옷을 만들기 위해 묶여 있지 않고
돌아다니는 길개를 잡을수 있는 권한을 많은 사람들에게 주었다.
이들은 전국을 돌아다니며 개를 잡아 고기는 먹거나 팔고
가죽은 일본정부에 바쳤다.
개털이나 가죽으로 만든 겨울 목도리는 육이오 전쟁중에도
주로 만주지방에서 내려온 동포들이 많이들 사용했다.
무엇을 위한 행사인지는 알수 없으나 성조기를 든것으로 보아
서울의 홍등가. 영문으로 미군의 출입을 금지하는 팻말이 붇어있고
작고한 배우 김승호의 영화 마부를 생각나게 하는
어릴때 기억에 남는것 중의 하나가 인력거다.
서울 어디에서나 볼수 있었던 인력거,
어머님과 함께 타기도 했던 이인력거는 육이오 전쟁 수복후 서울로 돌아오자
자취도 없이 사라져 버러 어린 나에게궁금중을 불러 일으켜었다.
이들의 모습으로 보아서 이들은 일본으로 돌아가는
일본인 가족 처럼 보인다.
경복궁 경회루 지붕에 난 잡초를 보면 눈물이 날정도로 애처롭다.
일제는 조선인들만 고통을 준게 아니고 문화재까지 돌보지 않아
무슨 이유로 시가 행진을 하는지 알수가 없다.
지붕으로 보아 일본인들이 두고간 부동산인 적산 가옥에 살고 있는
각반을 찬 패잔 일본군 가장과 등짐을 진 그의 자식.
일본군의 무장해재를 하면서 미군이 접수한 군수품중 일본군의 99식 소총은
회수해서 한국국방경비대가 사용했으나,
그외 군수품의 행방은 어떤 기록에서도 찾아 볼수가 없다.
그 궁금증을 풀수 있는 사진이 바로 김포비행장에 줄줄이 서있는
일본군 전투기다.연합군이 Code Name Sonia로 불렀던 이 전투기들은
Mitubishi K1-51 Type99 기종이다.
20여대로 보이는 이전투기들은 건국후 들여온 10 대의 연습기 창랑호 보다
백배나 전투력을 갖춘 기종이다. 이전투기들 다 어디갔지?
진주한 미군은 일본 열도와 한국내에 남은 일본군의 모든 전투기나 탱크와
각종무기는 모조리 잘라내거나 아니면 도저로 갈아뭉개 고철로 만들어
한대도 남기지 않았다.
이차대전후 나치 독일이 남긴 무기도 같은 운명에 처해졌다.
살아남은 장비는 미군의 연구용으로 선택된 몇개의 무기뿐이였다.
미군이 접수한 마약. 아편으로 알려진 이 마약은
일본이 한국인을 이용하기 위해 아편을 사용했다는 증거물로 알려졌다.
아편까지 이용해 한국인을 착취한 이들에게
동일본 대지진 때의 연금을 걷고 낸 한국인들,
그렇게 36년을 겪고도 도와주면 독도문제 들고 나오지 않을것 처럼 믿었던
한국인들 참 너무 순진하다.
좋은 일본 사람은 죽은 일본인외에 없다는게 나의믿음이다.
그 당시 이런 글 썼으면 아마 나를 보고
모진 사람이라고 댓글이 줄줄이 달렸을지도 모른다.
한국 사진사들과 가깝게 지낸 작가와 한국 사진사들
일본군의 각번을 차고 도끼질하는 이 남성은 아마 일본군에
징집되였다가 고향으로 돌아온 젊은 사람일지도 모른다.
남산에 세워진 신사 앞에 서 있는 미군과 미군의 찝차 모습에서
조선이 해방 되였다는사실을 읽을수 있고,
소녀가 신고있는 게다짝과 신사의 생생한 모습에서
일본이 남긴 잔재가 무엇인지를 읽을 수가 있다.
사진의 신사가 있던 대지는현재 도서관과 공연장으로 변했다.
원래 남산에는 두개의 신사가 있었다고 한다.
이 사진에 보이는 남산위 신사와 현 동국대 근처에
또다른 신사가 있었다고 한다.
(오를리 불로거 불로그에서 캡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