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57년
저녁 노을이 지는 들
녘에서 한 가난한 농부 부부가 고개를 숙인 채
기도를 하고 있다. 캐다가 만 감자가 바닥에 흩어져 있고
멀리 보이는 교회당이 정지된 아름다움의 극치를 보여준다.
장 프랑수아 밀레가 그린 명화 '만종(晩鍾)'은 프랑스의 자랑이다.
지금으로부터 100년전 백화점 소유주였던 알프레드 쇼사르가
80만 프랑에 이 작품을 구입 해 루브르 박물관에 기증한 후 한번도
거래된 적이 없었던 '만종'은 값을 매긴다는게 불가능한 보물이다.
그러나 작품이 처음 만들어진
1860년 당시 밀레는 물감을 살 돈조차 없는
가난한 화가에 불과했다.
이를 안타깝게 여긴 화상 아르투르 스테반스가 그림을 인수하는
조건으로
1000프랑을 지원한다. 이 1000프랑으로 탄생한
바로 '만종'이다.
이렇게 탄생한 만종은 100년 만에 80만 프랑 값어치를 얻었고
그로부터 또 100년이 지난 지금 프랑스의 자존심이자
전 세계 관광객을 끌어들이는 보물이 됐다.
1000프랑을 지원한 것이 국부(國富) 를 일구어낸
것이다.
루브르에 돌아오기 전 '만종'은 미국 아메리
카 미술협회에 팔렸다.
프랑스 측은 국회와 행정부 는 물론 모금활동까지 벌여가며
'만종'이 미국에 팔리는 것을 막으려 했다.
그러나 부자나라 미국 을 당할 수는 없었다.
프랑스가 자존심이 상한 채 주저앉아 있을 무렵 백화점 재벌
알프레드 쇼사르가 미국에 엄청난 대가를 지불하고
'만종' 을 다시 사들인 것이다. 쇼사르는 이
그림을 개인 자격으로
소유하지 않고 루브르에 기증했다.
예술의 가치를 알아본 쇼사르 가 없었다면 '만종'은 지금쯤
미국 어느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을 것이다.
이 그림은 '이삭줍기'와 더불어 많이 알려진
그림 중 하나다.
그림을 보면 하루 일을 마치고 농부 부부가 교회 종소리를 들으며
기도하는 평화로운 그림으로 보인다.
그렇지만 이 그림에는 슬픈 이야기가 숨어있다.
농부 부부가 바구니를 밭밑에 놓고 기도하고 있는데 사람들은
그 바구니가 감자씨와 밭일 도구를 담은 바구니로 알고 있다.
그런데 사실은 그 바구니에는 씨감자가 들어있던 게 아니라
그들의 사랑하는 아기의 시체가 들어있다.
그 시대 배고픔을 참고 씨감자를 심으며 겨울을 지내면서
봄이 오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하지만 그들의 아기는 배고픔을
참지못해 죽은 것이다. 죽은 아기를 위해 마지막으로 부부가
기도하는 모습을 그린 그림이 '만종'이다.
왜 그림 속의 아기가 사라졌을까? 이 그림을 보게 된 밀레의 친구가
큰 충격과 우려를 보이며 아기를 넣지 말자고 부탁을 했다.
그래서 밀레는 고심 끝에 아기 대신 감자를 넣어 그려 출품했다.
그 이후 이 사실이 알려지지 않은 채 그저 농촌의 평화로움을
담고 있는 그림으로 유명해졌다. 살바도로 달리는 정말 달랐다.
밀레의 '만종'을 보면 누구라도 신성한 노동
후의 고요한
정적과 평화를 느낄 것이다.
그러나 이 그림을 보고 꼬마 달리는 알 수 없는
그에 관한 책을 쓰기까지 했다.
그는 밀레의 <만종>에 그려진 감자자루
를 어린 아이의 관으로
보고 이루 말할 수 없는 불안을 느꼈던 것이다.
수십 년 후, 이러한 그의 투시력 은 환각이 아니라 실제로
정확한 관찰이었음이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