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다윗의 반지"에 대해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유대의 성경주석 해설서인 미드라시(midrash)에 소개되어 여기저기서 많이 인용되는 이야기 입니다.
어느날 다윗 왕은 궁중의 반지세공사를 불러 반지를 만들도록 지시하면서 이러한 요구를 합니다.
"내가 슬프고 괴롭고 고통스러울 때 그 어려움을 이겨 나갈수 있는 힘을 주고,
내가 기쁘고 즐거워서 그로 인해서 오만해져 실수하지 않을 수 있도록 상기시켜주는 말을 그 반지 안쪽에 새겨 주시오."
어느 상황속에서도 스스로의 마음을 다스릴 수 있는 글귀가 새겨진 반지 하나를 만들어 줄것을 명령한 것입니다.
세공사는 지혜로운 솔로몬 왕자를 찾아가서 부탁을 하게 됩니다. 어떻게 다윗 왕의 마음을 다스릴 수 있는 글귀를 만들 수 있겠습니까? 그러자 솔로몬 왕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이 글귀를 반지에 넣으세요. 이 또한 지나가리라! ( Soon it shall also come to pass.)" 승리에 도취한 순간에도 이 글을 보게 되면 왕께서는 자만심을 가라앉힐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절망 중에도 이 글을 본다면 왕께서는 큰 용기를 얻게 될 것입니다.
랜터 윌슨 스미스란 사람이 이글귀를 가지고 시를 썻습니다.
큰 슬픔이 거센 강물처럼
네 삶에 밀려와
마음의 평화를 산산조각 내고
가장 소중한 것들을 네 눈에서 영원히 앗아갈 때면
네 가슴에 대고 말하라
" 이것 또한 지나가리라 "
끝없이 힘든 일들이
네 감사의 노래를 멈추게 하고
기도하기에도 너무 지칠때면
이 진실의 말로 하여금
네 마음에서 슬픔을 사라지게 하고
힘겨운 하루의 무거운 짐을 벗어나게 하라
" 이것 또한 지나가리라 "
행운이 너에게 미소 짓고
하루 하루가 환희와 기쁨으로 가득 차
근심 걱정 없는 날들이 스쳐갈 때면
세속의 기쁨에 젖어 안식하지 않도록
이 말을 깊이 생각하고 가슴에 품어라
" 이것 또한 지나가리라 "
너의 진실한 노력이 명예와 영광
그리고 지상의 모든 귀한 것들을
네게 가져와 웃음을 선사할 때면
인생에서 가장 오래 지속될 일도, 가장 웅대한 일도
지상에서 잠깐 스쳐가는 한순간에 불과함을 기억하라
" 이것 또한 지나가리라 "
보통 힘든시기에 위로하는 이야기로 많이 소개되는데 저는 이야기의 또 다른면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가끔은 유대인들의 독특한 교육방식과 사고방식이 참 흥미롭습니다.
다윗의 반지 이야기에도 찾아 볼 수 있는데요. 다윗왕은 어려울때 힘이 되는 것 뿐만이 아니라 인생의 성공기에도 실수 하지 않도록 상기시켜 주는 메시지를 동시에 주문했다는 점입니다.
우리는 성공과 기쁨, 성취가 가져다 주는 기쁨을 마음껏 누리려고만 하지 그것이 가져다 줄수 있는 실연은 미쳐 생각하지 못하고 살때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렇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이 세상에서의 순간은... 모두 곧 지나갈 안개와 같은것입니다... 너무 잘 되었을때도 그 순간이 영원하지 않을것을 알기에 자만해서도 안되며... 큰 절망의 늪에 빠져있을때도 그 순간또한 곧 지나갈 것을 안다면... 낙담해서 주저앉지는 않을 수 있을겁니다.
일이나 인간관계 모두 포함... 이 또한 곧 지나가리라...는 이 말을 항상 새기고 살아간다면... 우리는 교만하지 않고 겸손하게... 그리고 절망가운데도 소망을 잃지 않고 용기있는 자로 살아갈 수 있을겁니다
지금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신가요? 이것 또한 지나갈 것입니다. 지금 인생의 환희에 시간을 보내고 계신가요? 즐거운 축배를 마음것 마시되 조심해서 후에 후회할 일은 만들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 순간이 존재하는 유일한 시간입니다. 감사하고 사랑하고 겸손하고 용서하고 기뻐하고 행복하도록 노력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