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글 모음/운문-詩,시조

T.S. Eliot의 4월은 가장 잔인한 달(황무지의 해석과 배경)/우리빌라의 꽃천국

素彬여옥 2020. 4. 2. 11:09


4월의 봄빛

빌라안에 홍매화와

묵은 벚나무 둥치에서 피어나는 잎새들

수십그루의 벚꽃이 4월잠시 멋진모습으로 우리곁을 지켜주누나 



T.S. Eliot (1888-1965), The Waste Land,

Part I. “The Burial of the Dead”(1922)

 

해석:

 

4월은 가장 잔인한 달

죽은 땅에서 라일락을 키워 내고

추억과 욕정을 뒤섞고

잠든 뿌리를 봄비로 흔든다.

겨울은 우리를 따뜻하게 했다.

망각의 눈으로 대지를 덮고

마른 구근에 약간의 생명을 대어 주었다.

여름은 한 바탕의 소나기로

우리를 놀라게 했다.

우리는 슈타른베르크 호로 가고 있었다

우리는 주랑 안으로 들어갔다.

그리고 햇빛이 나자 계속 걸었다. 호프가르텐 공원으로 가서

커피를 마시며 우리는 한 시간 동안 얘기했다.

나는 러시아인이 아닙니다. 출생은 리투아니아지만 진짜 독일인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어렸을 때 대공()의 집에 머물렀는데

그곳은 사촌의 집이었지요.

그는 나를 데리고 나가 썰매를 태워 줬지요.

나는 겁이 났어요. 그가 말했어요. 마리, 마리, 꽉 잡아.

그리곤 우리는 쏜살같이 내려갔어요.

산에서 당신은 자유롭다고 느끼지요.

나는 밤이면 주로 책을 읽고 겨울에는 남쪽으로 가지요.

 

   배경:

이 시는 '성배(聖杯) 전설'을 이용하여 20세기 유럽 문명의 황폐함을 '황무지'에 빗대어 표현하고 있다.

전체 5부 중 제1부에서 시인은 죽음과 재생에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만물이 소생하는 봄의 계절인 4월이 잔인한 것은

작고 연약한 씨앗이 겨울의 언 땅을 뚫고 밖으로 나와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추억이나 욕망 없이 모든 것이 잠든 겨울이

오히려 따뜻하다고 역설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詩人은 행복했던 과거의 독일 생활을 회상하게 된다.

 

작가 T.S엘리엇:

 미국에서 태어나 영국에서 활동하였다.

20세기 모더니즘을 이끈 대표적인 시인으로

염세적인 정서와 새로운 방식의 시적 기교로

독창적인 詩 세계를 펼쳐 나갔다.

1948년 노벨 문학상을 수상하였다.


  동양상을 감상하면 

4월의 노래 가곡과 좋은 글이 

https://youtu.be/3TzKeerPiq8

 



소빈*